티스토리 뷰

생활속꿀정보

재직 기간별 기간제교사 연가일수 정확히 파악 후 활용하기

교육 현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간제교사로서 연가는 반드시 알아둬야 할 소중한 권리입니다. 평소 업무로 인한 피로를 회복하고 개인적인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보장된 근로자의 권리입니다. 회사원들도 월차, 연차를 사용하듯 기간제교사 분들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재직 기간에 따라 다르게 제공되기에 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기간제교사 연가일수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humbnail_img

재직 기간별 연가일수 및 사용 방법

근로계약의 재직 기간에 따라 차등적으로 부여가 될 것이며, 1개월부터 1년 미만일 경우 연가 11일, 2년 미만까지 12일, 3년 미만까지 14일, 4년 미만은 연가 15일 정도로 정해져 있을 것입니다. 당연히 재직 기간이 길어질수록 연가일수가 점차 늘어나며 합리적으로 설정된 기준입니다. 그리고 연가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학교 측과 협의하여 계획적을 ㅗ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수업 일정과 행정 행무에 지장이 없도록 미리미리 사용 계획을 세우고, 담당자와 논의 후 승인을 받아 쓰면 될 것입니다. 만약, 계약 종료 시 잔여 연가일수가 남아 있을 경우 금전으로 환산되며, 적법하게 보상받을 수 있으니 놓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fixedterm_teacher_img

연가 관리 및 실용적인 팁

아무래도 휴식이나 개인적인 일정을 소화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연가는 계획하에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고, 방학 기간, 시험기간 등을 고려하여 사용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신청 시에는 대체 인력을 마련하거나 자신의 업무를 미리 정리해 두는 것도 좋으며, 학교나 교육청에서 요구하는 절차에 따라 연가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rest_time_img

 

그동안의 피로를 해소하기 위해 개인 휴식을 보장하고 업무 효율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본인의 연가를 체계적으로 관리, 계획적으로 활용해 더욱 나은 근로 환경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